2차전지 투자전략서 / LG에너지솔루션, 삼성SDI, 포스코퓨처엠, 나노신소재 (1월1주차) [산업 리포트]
섹터 view- 제4분기 실적 발표 후 주가 조정시 단기 트레이딩 유효 저조한 제4분기 실적 예상-국내 두차 전지 섹터는 EV배터리 판매량 감소 및 ASP하락, 일회성 비용 등으로 저조한 제4분기 실적 예상.특히 양극재 기업은 제3분기에 이어 제4분기에도 셀 기업의 재고 조각이 계속 저조한 점유율이 지속, 일회성 비용까지 겹치는 영업 이익의 적자 예상.위안 다 2차 전지 보상 종목에서 “SKIET”를 제외하고 합의 크게 하락할 것으로 예상했지만, 낮아진 기대감으로 단기 트레이딩 유효- 하지만 이미 섹터 기대감이 낮아진 상태에서 1)2024년 6월까지 공매도 전면 금지, 2)금리 인하 기대감 등 우호적 외부 환경 조성. 그러므로 제4분기 실적 발표 후 주가 조정 시기, 인수 기회.다만 삼성 분계 배터리 수요 둔화 장기화 가능성 등 높은 기업 불확실성으로 섹터 전략은 단기 트레이딩에서 접근해야 할 것 기업 본격 반등 포인트는 “신규 수요”-“New Form Factor”에 주목-2025년 OEM회사의 46파이 등 배터리를 적용한 픽업 트럭 발매 기대.Stellantis Ram 1500, Tesla Cybertruck, GMC Sierra 1500, Chevy Silverado Electric truck등->LG에너지 솔루션, 삼성 SDI LG에너지 솔루션:2024년 외형 성장의 불확실성에도 불구하고 결국 New Form Factor(사이버 트럭 등)에 대한 주가의 반등 포인트도 이 회사에서 나온 삼성 SDI:2024년 하반기의 스테 란티스 미국 공장 양산+46파이 수주 모멘텀+밸류에이션의 매력까지 투자 액수도 높다포스코 소재 나노 신소재 사이버 트랙 Supply chain주목 양극재:2024년에도 양극재 기업의 영업 이익률은 Low-single수준에 불과할 것. 단, 46시리즈 수주 모멘텀이 반발 포인트로 작용.사이버 트럭을 위한 수주 계약이 가장 빠르다고 기대하며 관련 Supply chain에 주목.1)포스코후유ー챠ー엠:단기 N65중심의 수요 부진은 이어지지만 양극재 풀 가치 사슬 구축에서 북미 소재 가치 사슬로서 중요한 역할.2)L&F:계속하는 실적 부진에도 불구하고 코스피 이전의 상장+밸류에이션의 매력도+사이버 트럭을 위한 공급 계약의 기대를 무조건 가져가야 할 LFP관련 주식과 노 신 소재:High-Ni삼성 분계 배터리 및 LFP, 실리콘제, 지름의 수요 확대에 대응하기 때문에 중국의 수요 확대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