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남구 압구정동]브로 무통 M2ERG 16인치접이식미니-자전거 폴 디은그힝직랑프, 리어 프레임 클립, 나사선 6단 변속 시스템 출장 수리 정비 점검 윤활

[강남구 압구정동] 브롬톤 M2ERG 16인치 접이식 미니벨로 자전거 폴딩 힌지 클램프, 리어 프레임 클립, 나사선, 6단 변속 시스템 출장 수리 정비 점검 윤활

접이식 포ー루디은그미니베로을 정비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관심을 가져야 할 부분은 자전거가 부러져힌지 부품과 이를 고정하고 단결 부품입니다.여기에 포함되는 부품은 합금 힌지 클램프, 레버, 시트 포스트 QR, 리어 프레임 클램프, 핸들 바 포수 서스펜션 블록 등이 해당하는 부품의 이상 유무 및 억압과 윤활 상태를 함께 점검할 필요가 있습니다.브롬통미니베로 자전거의 억압을 확인해야 할 부품 중에는 금속 소재로 제작되지 않은 부품과 금속 소재로 제작된 볼트와 너트 부품이 결합됩니다.이들 금속과 비금속의 결합 방법은 부품을 조여힘의 억압 토오크를 약하게 조절하면서 결속시킵니다.금속 재질의 볼트의 죔 토크치에 대해서 60~50%의 억압 토오크로 죌 필요가 있습니다.접히는 부분의 점검과 정비는 동시에 이루어지게 되지만, 볼트의 오버 토크가 되었는가, 느슨해지고 있는지 확인하려면 직접 쥐었다 펴고 보지 않다고 판단할 수 없기 때문이죠.적지 않은 손님에서 육안으로만 문제점을 알고 싶다는 말을 듣는데, 이처럼 자전거의 상태는 실제 점검과 작동을 통해서 판단할 수 있습니다.브레이크는 감속과 제동을 제어하는 매우 중요한 부품에서 브레이크의 작동과 브레이크 패드 사용 한계 등 일상 점검을 생활화해야 합니다.자전거 주행 중 달리기보다 말릴 소중한 것으로써 제동의 역할이 큰 자치합니다.현재 미니 벨로의 브레이크 방식은 듀얼 피벗(작동하는 물체의 축)브레이크가 적용되고 있지만 이전의 구형 버전의 브레이크는 싱글 피벗 브레이크 켈리 파를 사용했고, 지금도 저가의 로드 바이크(사이클)에는 싱글 피벗 브레이크 캘리퍼를 사용하는 모델도 있습니다.듀얼 피벗 캘리퍼 브레이크가 로드 바이크에 사용되는 브레이크의 일종으로 브레이크 레버를 끌때 케이블이 캐리 퍼를 작동시키고 브레이크 패드의 눈을 왼쪽과 오른쪽에 압력을 가한 마찰로 감속과 제동을 실시합니다.싱글 피벗 브레이크 캘리퍼와 비교하면 비교적 제동 성능이 뛰어납니다.그 이유는 피벗이 2개로 구성된 설계가 핵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간단히 말하면 싱글 피벗 브레이크 캘리퍼는 1개의 지렛대의 원리인 듀얼 피벗 브레이크 캘리퍼는 2개의 지렛대가 움직이는 원리에서 2배의 움직임에서 브레이크 성능이 20~30% 높아진다는 것입니다.브레이크 캘리퍼의 2개의 피벗 설계 구조는, 브레이크 패드의 왼쪽과 오른쪽의 움직임을 균등하게 동작시킵니다.또, 프레임과 포크에 설치 세팅해서 사용해도, 브레이크 캘리퍼가 브레이크 케이블의 한 방향으로 치우치고 캘리퍼가 한쪽으로 쏠리는 현상은 없습니다.자전거 정비의 진행 과정은 1. 자전거 정비소에 자전거를 두고 2. 타이어 내부 튜브에 공기를 적정 압력으로 높이고 펑크의 유무를 확인, 3. 자전거를 덮고 있는 먼지나 이물질을 압축 공기 공구를 사용하고 제거, 4. 휠 세트의 프레임과 포크의 장착 위치와 고정 결속 너트의 고정 및 나사 윤활, 5. 브레이크 레버와 브레이크 케이블(와이어)의 윤활, 6. 브레이크 작동과 브레이크 패드의 세팅과 단합, 7. 브레이크 캘리퍼 위치 조정, 8. 체인과 변속 케이블(와이어)의 윤활 상태 점검과 작동 여부를 확인했습니다.

1. 먼지와 이물질 제거, 2. 타이어 튜우브 내장 공기 압력 수치 조절, 3. 폴 디은그힝직랑프, 클램프 레버, 리어 프레임 클립 점검과 나사 윤활, 4. 핸들 포스트 고정, 5. 변속 케이블 세팅과 윤활, 6. 브레이크 패드와 림 세트

1. 먼지와 이물질 제거, 2. 타이어 이너 튜브 내장 공기 압력 수치 조절, 3. 폴딩 힌지 클램프, 클램프 레버, 리어 프레임 클립 점검과 나사산 윤활, 4. 핸들 포스트 고정, 5. 변속 케이블 세팅과 윤활, 6. 브레이크 패드와 림셋

브레이크 캘리퍼의 피벗 부분을 압축 공기로 모래나 먼지를 제거하고 피벗 부분에 윤활합니다.브레이크 케이블을 고정하는 10mm육각 볼트를 스 페나ー 공구를 사용하고 오른쪽 방향으로 매고 결속시키면서 브레이크 케이블 조각과 이상 변형도 함께 확인합니다.브로 무통 자전거로 브레이크 튜닝에 사용하는 브레이크 캘리퍼는 통상 미국의 케인 클릭 브랜드 EE브레이크 캘리퍼를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다음에 독일의 THM카본 브랜드의 비 브라 모델도 가끔 사용합니다만, 카본 소재로 제작되고 있기 때문에 매우 가볍고 부품 가격이 브로 무통 C라인의 반값으로 높은 가격입니다.EE브레이크 캘리퍼는 미니 벨로 브랜드 몰톤과 로드 오토바이로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브로 무통의 림 브레이크 캘리퍼 튜닝은 브레이크 성능보다는 경량화에 초점을 맞춘 튜닝에서 림 브레이크 제동 성능에 초점을 맞춘다면 시마노프스키 브레이크가 추천입니다.다만, 브로 무통의 브레이크 캘리퍼는 브레이크 아우터 케이싱 스톱퍼가 아래 방향에 위치하고 브레이크 케이블을 캘리퍼의 위에 고정하는 방식으로, 일반 로드 바이크란 반대 방향에 케이블 루트가 열립니다.브레이크의 설치 방법도 조금씩 다르므로 다른 어댑터를 사용하여 캘리퍼를 얻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브로 무통의 튜닝은 부품의 기능적인 성능을 높이기보다 자전거의 경량화를 목적으로 튜닝과 업그레이드를 실시하고 있습니다.EE브레이크 캘리퍼는 CNC산에서 알루미늄 합금으로 티탄 합금을 조합해서 만들어지고 매우 가벼운 슈퍼 라이트 부품입니다.알루미늄 합금을 아노다이징 가공하고 여러 색깔로 생산합니다.이러한 알루미늄 합금 금속 덩어리를 깎아 만들가공 방식은 대량 생산이 불가능한 상품을 만드는 데 적합한 공법입니다.성능 면에서도 훌륭한 일부 고급 완성 로드 오토바이의 순정 부품 장착된 것도 있습니다.일반적으로 종래 알고 있는 브레이크 캘리퍼의 형상과는 다릅니다.EE브레이크 캘리퍼에 관한 제 개인적인 의견은 초기 EE사이클 웍스에서 초기에는 100%CNC가공되어 2022년 5월에 케인 클릭사에 인수할 때부터 주조 방식의 다이 캐스팅으로 제작한 뒤 가공에서 완성시키는 대량 생산체제로 전환한 것으로 보입니다.

핸들바 포수 부품은 자전거 핸들 포스트를 180번 접힌 경우, 포크에 고정된 상태에서 핸들 포스트의 움직임에 의한 트러블이 발생 하는 것을 막습니다.엔지니어링 플라스틱과 금속 스프링에서 제작된 구조의 고 형과 핸들에 장착되는 원기둥 캡슐형, M8유두 볼트, 원형 평 와셔, 이완 방지 내 치형 와셔로 구성되어 있습니다.브롬통미니베로 자전거에는 액슬 훅, 힌지 클램프, 힌지 클램프 레버, 시트 클램프, 접힘 클램프 세트 등 접힘 구조에 따른 부품이 적용되고 있습니다.억압과 윤활에 따른 변형을 막고 작동을 원활하게 해야 합니다.특히 접힘 접는 자전거의 프레임과 핸들 포스트 부품은 중요한 부품입니다.프레임이 부러져힌지 부분과 핸들 아래 부분에서 흔들리는 불안정과 유격이 있다고 주행 과정에서 자전거의 제어가 어렵고 긴박한 상황에서 대처가 불가능하게 되어 큰 사고로 이어집니다.

프론트 휠 허브의 두 고정 너트를 15mm공간 너 공구를 사용하여 바퀴가 착탈 가능하게 늦춘 뒤 허브 액슬이 앞 포오크 탈락의 양쪽에 밀착하도록 하고 다시 15mm너트를 죄답니다.앞 브레이크가 안쪽으로 기울면서 바퀴와 간섭을 확인하는 과정에서 브레이크 캘리퍼의 충격에 의한 위치가 옮겨지고 있었습니다.탈락에 프론트 휠 허브 액슬의 위치가 어긋났을 가능성이 있어서 벗고 다시 장착했습니다.

페달과 크랭크 암의 고정 결속 부품을 6mm육각 렌치를 사용하고 앞바퀴 방향으로 한바퀴 돌려습니다.오른쪽 페달은 15mm페달 렌치를 사용하여 좌측 페달처럼 전방 방향으로 돌리고 페달과 크랭크 암의 결속을 확인합니다.왼쪽 페달은 접고 펼 수 포ー루디은그페달이 장착되어 있고 오른쪽 페달은 보통의 평페달이 장착되어 있습니다.이런 다른 페달을 적용시킨 이유는 리어 프레임이 메인 프레임 밑에 부러진 때 리어 프레임의 체인 스테이와 왼쪽 페달과의 간섭을 없애기 위해서 왼쪽 페달을 포ー루디은그페달을 적용하고 오른쪽 페달은 앞바퀴의 8시 방향 타이어 바깥쪽에 위치시킴으로써 포ー루디은그페달이 필요 없기 때문에 일반적인 형태의 타이라 페달을 적용했습니다.미니베로포ー루디은그 자전거 모델에는 거의 접는 페달이 장비되어 있습니다.플라스틱 소재로 제작된 페달은 내구성이 좋지 않아 많이 쓰이지 않고 페달의 업그레이드 방법으로 접힘 방식이 아닌 에어 호스 연결 같은 카프라 방식과 탈착이 쉽고 크랭크 암과 페달이 공구 없이 쉽게 분리되는 형태의 분리형 페달을 사용합니다.

후부 차륜, 트랜스미션 케이블 체인 윤활, 타이어 튜우브의 상태를 조사했습니다.1. 뒤 바퀴 멈추고 너트를 확인하려면 우선 체인)쇼나를 빼고 뒤 바퀴의 15mm고정 너트를 매고 확인합니다.현재 넛이 조금 풀렸던 것으로 적정 토오크로 죄었습니다.2. 많이 사용되는 후부 변속기 케이블이 늘고 변속 기능은 가능하지만 신속하게 변속이 이뤄지지 않고 늦게 반응 속도로 변속되고 있었습니다.케이블을 정비하지 않고 사용하면 체인이 뛰면서 체인, 스프라켓토코그에서 소음이 발생합니다.이런 현상은 결국 체인과 스프라켓토코그의 마모가 급속히 진행하는 언덕을 오를 때에 체인이 파손되거나 끊기거나 하는 결과를 가져옵니다.3. 체인의 먼지나 이물질을 제거한 뒤, 체인에 기름 윤활 변속하고 체인 오일이 체인 링크의 롤러에 스며들어 표면의 나머지 기름을 와이퍼로 제거했습니다.체인 표면의 잔여 오일을 제거하지 않으면 체인 스프라켓토코그, 체인 링과 마식에서 생성되는 금속 분말과 땅 공기층 먼지가 기름에 섞이고 검은 진흙 모양으로 굳어 버립니다.이러한 기름 오염 현상은 자전거 부품의 마모를 가속화시키고 외부적으로 구동부 주변 부품을 흑 시에 오염, 주행 중에 라이더 옷에 오염시키는 경우가 발생합니다.4. 뒤 바퀴 내부 이너 튜브의 공기압이 부족했기 때문에 적정 공기압으로 보충했습니다.타이어 내부의 이너 튜브의 공기압은 자전거를 운행하고 별도 자연에 공기압이 경감됩니다.타이어가 얇은 공기 압력 수치가 높은 하중 타이어와 달리 용적의 넓은 MTB타이어는 상대적으로 공기 압력 수치를 낮게 채웁니다.내부 공기의 압력도 높은 곳에서 낮은 곳으로 이동합니다.압력이 낮은 타이어보다 높은 타이어가 내부 튜브의 공기압을 급속히 감소시킵니다.이렇게 타이어 내부 튜브에 공기 압력이 부족하면 튜브의 펑크 확률이 높아지고 인도 디에이고처럼 뿔에 휠이 나오자 미림의 카크마에 튜브가 밀려서 펑크가 발생합니다.또 타이어의 마모를 빨리 진행, 자전거의 제어가 불안정해지면서 사고 확률이 높아집니다.이런 자연 현상을 고려하고 자전거를 주행하기 전에 타이어 안쪽 내부 튜브의 공기 압력을 체크하고 부족한 공기 압력을 채워야 합니다.

크랭크 암의 중심에 고정 볼트를 8mm육각 렌치를 사용하고 오른쪽으로 돌리고 조입니다.사각 BB에 크랭크 암이 결속하고 적정한 토크는 30Nm으로 길이 1m의 막대에 30kg의 무게로 내리누르는 힘과 같습니다.토크 기준 조건은 사각 BB과 크랭크 암 부품 주변의 더러움과 변형, 그리고 크리스가 도포 상태입니다.오른쪽 크랭크 암에 장착되어 있는 체인 링의 고정 볼트는 5mm육각 렌치를 사용하고 최대 10Nm의 토크에서 오른쪽으로 돌리고 조입니다.이 과정에서 체인 링 볼트와 너트가 동시에 돌아갈 수 있으나, 체인 링 볼트 이면 너트를 고정시키는 전용 공구를 함께 사용하고 결속시킵니다.브롬통미니베로 자전거에 적용된 체인 반지 사이즈는 44T, 50T, 54T의 3개 규격에서 제공됩니다.현재 작업하는 이 모델은 50T부품이 장착되었고 자전거의 오른쪽 측면에 구동 시스템의 부품이 장착되어 있습니다.왼쪽 크랭크 암과 달리 오른쪽은 팔에 4개 또는 5개에 펼쳐진 손가락 같은 체인 링을 고정시킬 수 있는 스파이더이라는 부분이 있습니다.이 스파이더에 체인 링이 1,2,3장 장착됐고, 스파이더가 크랭크 암의 안쪽 중심으로 센터링 구조에서 큰 너트 구조를 사용하고 분리형으로 만들어진 크랭크도 있습니다.크랭크 암의 길이는 일반 자전거 기준 160mm, 162.5mm, 165mm, 167.5mm, 170mm, 172.5mm, 175mm, 177.5mm, 180mm가 되고 있습니다.크랭크 암의 길이는 허벅지 대퇴골의 길이를 기준으로 크랭크 암의 길이를 선택하면 됩니다.브로 무통에 해당하는 옵션은 아니지만 로드 바이크와 MTB에는 적용되고 있습니다.

크랭크암 중심에 고정 볼트를 8mm 육각 렌치를 사용하여 오른쪽으로 돌려 조입니다. 사각 BB에 크랭크암이 결속하는 적정 토크는 30Nm로 길이 1m 막대에 30kg 무게로 누르는 힘과 같습니다. 토크 기준 조건은 사각 BB와 크랭크암 부품 주변의 오염과 변형 그리고 그리스가 도포 상태입니다. 우측 크랭크암에 장착된 체인링 고정 볼트는 5mm 육각 렌치를 사용하여 최대 10Nm의 토크로 우측으로 돌려 조입니다. 이 과정에서 체인링 볼트와 너트가 동시에 돌아가는 경우가 있는데 체인링 볼트 뒷면 너트를 고정시키는 전용 공구를 함께 사용하여 결속시킵니다. 브롬톤 미니벨로 자전거에 적용된 체인링 사이즈는 44T, 50T, 54T 세 가지 규격으로 제공됩니다. 현재 작업하고 있는 이 모델은 50T 부품이 장착되어 있으며 자전거 오른쪽 측면에 구동계 시스템 부품이 장착되어 있습니다. 왼쪽 크랭크암과 달리 오른쪽은 암에 4개 또는 5개로 퍼지는 손가락과 같은 체인링을 고정할 수 있는 스파이더라는 부분이 있습니다. 이 스파이더에 체인링이 1, 2, 3장 장착됐고, 한편 스파이더가 크랭크암 안쪽 중심에 센터링 구조로 큰 너트 구조를 사용해 분리형으로 만들어진 크랭크도 있습니다. 크랭크암의 길이는 일반 자전거 기준 160mm, 162.5mm, 165mm, 167.5mm, 170mm, 172.5mm, 175mm, 177.5mm, 180mm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크랭크암 길이는 대퇴부 대퇴골 길이를 기준으로 크랭크암 길이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브롬톤에는 해당하는 옵션은 아니지만 로드바이크나 MTB에는 적용되어 있습니다.핸들 포스트의 고정 볼트는 핸들을 접어 힌지 내부에 있는, 6mm육각 렌치를 사용하고 적정하게 조정하는 고정한 뒤 핸들 포스트와 상단 핸들 바가 연결된 육각 볼트를 고정 결속했습니다.핸들을 왼쪽이나 오른쪽으로 돌리면서 핸들과 바퀴를 쥐고 전방과 후방에 내리고 헤드셋의 유격을 확인하고 정확하게 세팅합니다.핸들 왼쪽에 위치한 2단 변속 레버는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으로 되어 있어 실리콘계 에어졸 타입의 윤활유를 사용하고 브레이크 레버 피벗에는 광유계 기름을 사용하여 윤활해야 합니다.브레이크 레버 왼쪽과 오른쪽의 위치를 확인하는, 브룩스 로크 그립의 고정 볼트를 적절한 토크로 조입니다.자전거의 정비 관리는 청결에서 시작됩니다.표면이 오염되고 있다고 부품의 이상 유무의 판단이 쉽지 않아 자전거를 타고 전후에 정기적인 점검을 통한 관리가 필요합니다.보통 육안으로 자전거를 점검할 수 있는 항목은 1. 변속 원활, 2. 변속기의 작동, 3. 브레이크 이상 유무, 4. 브레이크 패드 사용 한도, 5. 프레임의 타박과 휨 정도, 6. 타이어 튜우브 공기 압력, 7. 타이어 표면 트레드와 측면 사이드 월의 균열이나 닳는 정도, 8. 바퀴를 회전시키고 구름 현상과 휘어짐 상태 점검, 9. 체인 윤활 등을 확인하시면 자전거를 더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자전거를 덮고 있는 먼지 제거를 시작으로 접힘 접는 구조에서 가장 중요한 접는 부품의 세팅과 결속 및 고정시키는 정비를 중심으로 변속 케이블, 타이어 튜우브 공기 압력, 체인 윤활 등의 점검 정비 작업을 실시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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