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국대 소프트웨어학과 우사무엘 교수를 만난다.
“자동차의 전자화가 가속되면서 자동차도 디지털 데이터를 생성하고 보존하는 장치로 변화하고 있습니다.자동차에서 생성된 디지털 데이터도 법적 증거로 사용할 수 있어 자동차 디지털 기술은 기존의 자동차 관련 범죄 수사 수준을 획기적으로 발전시킬 수 있는 매우 중요한 연구 분야라고 판단됩니다”단국 대학의 우 사무엘 교수(소프트웨어 학과)는 국내 제1세대 자동차 사이버 보안 연구자로, 자동차 사이버 보안 연구와 함께 자동차 디지털 포렌식 연구를 하고 있다.올해”이벤트 베이스의 실험 시스템 구축에 의한 자동차 안팎의 아티팩트 수집 및 통합 분석 기술의 개발”을 주제로 3년간 35억원 규모 국책 과제 수주에 성공했고 올해 10월”자동 운전 자동차 사고 조사 디지털 기술”이전에도 성공했다.우 사무엘 교수를 만나서 상세한 이야기를 들어 봤다.Q. 교수의 주요 연구 분야에 대한 설명을 부탁 드립니다.
자동차 사이버 보안 및 디지털 포렌식 기술 개발이 주요 연구 분야입니다.자동차에 탑재된 다양한 전자제어장치와 네트워크 기술이 내포하고 있는 취약성을 찾아내 이를 보완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간단히 말해서, 차를 해킹하는 기술과 이러한 해킹으로부터 안전한 차를 만드는 방어 기술을 연구하고 있습니다.2020년부터는 자동차에서 발생하는 각종 디지털 데이터를 탐지, 수집, 분석하는 자동차 디지털 포렌식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자동차에서 생성되고 저장되는 다양한 디지털 데이터를 바탕으로 범죄 수사 및 교통사고 조사를 수행할 수 있는 기술을 연구 개발하고 있습니다. Q. 지난 여름 차량 디지털 포렌식 기술 개발을 주제로 35억원 국책과제 수주에 성공했는데 이렇게 좋은 결실을 맺은 배경에 대해 알려주세요.
2020년 대검의 요청으로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자동차 디지털 포렌식 연구를 하게 되었습니다.자동차 사이버 보안 기술의 개발과는 너무 다른 연구 분야이기 때문에 연구 개시를 결정하는 시점에서 헤매고 있었지만, 소프트웨어 학과 동료 교수(조·송 교수, 최·존의 교수)의 적극적인 지지를 기반으로 연구를 시작할 수 있고, 그 덕분에 의미 있는 결과를 도출할 수 있었습니다.이 연구를 시작으로 단국 대학교 연구 팀은 자동차 디지털 기술의 First mover로 인정 받아 국내 주요 대학이나 연구소와 컨소시엄을 구축할 수 있고, 이것이 국책 과제 수주에 긍정적인 요소로 작용했습니다.이와 함께 가장 도움이 된 것은 단국 대학교의 연구진으로 융합·복합 연구 팀을 구성할 수 있었던 것입니다.자동차 사이버 보안과 디지털 포렌식이라는 연구 분야는 단일 기술만으로는 연구를 실시하는 것이 매우 힘듭니다.자동차 본래의 기능, 사이버 보안 기술, 차량용 제어 장치 운영 체제 및 파일 시스템 관련 기술 등 매우 다양한 기반 기술이 융합·복합된 연구 분야입니다.단국대의 경우 SW융합 대학과 공대 소속 교수가 자동차, 전기 전자, 컴퓨터, 소프트웨어 전 분야에서 뛰어난 연구 성과를 도출하고 있습니다.본 과제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SW융합 대학을 중심으로 모비리티포렝짓크&보안 연구소를 설립하고 자동차 포렌직을 연구할 수 있는 융합·복합 연구 팀을 구성해서 총 8명의 교수가(8개 연구실)참여하고 본 과제를 준비하느라 좋은 성과를 얻었습니다.
Q. 산학협력단과는 어떤 부분에서 협력하고 있나요?
기술 이전 성과 확대를 위한 산학 협력단 적극적인 지원으로 가치 있는 기술을 만들어 만든 기술의 가치를 증명할 수 있는 기술 지원 등 여러 분야에서 협력했으며 그 덕분에 도움이 되었습니다.우선 LABIPLUG사업을 통해서 도출된 기술 현황 분석 자료 및 전략 특허 확보는 내가 연구하는 분야에서 가치 있는 기술을 개발하고 권리를 확보하는 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또 대학 창의적 자산 실용화 지원(BRIDGE+)사업 실용화 개발 지원(Grant)과제를 통해서 개발된 시제품은 내가 연구 개발한 기술의 현실성을 기업에 직접 나타냄으로써 개발된 기술의 가치를 기업에 설명하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이러한 산학 협력단의 지원은 국책 과제 수주와 중대형 기술 이전에서 좋은 토대가 되었습니다.Q. 이번에 성공한 국책 과제 수주 주제인 차량 디지털 기술 개발을 통해서 기대되는 기술적 산업적 파급 효과와 장점은 어떤 것이 있습니까?
우선 기술적 측면에서는 크게 V2N환경의 변화에 대응하는 기술 개발에서 과학 수사 기술력의 증대가 있다는 것입니다.Vehicle to Nomadic Device기반의 최첨단 범죄 수사 기술 및 연구 선도와 함께 국내 포렌직 전문가 양성 및 관련산 업체 기술력 향상 및 사이버 범죄에 대한 수사력 향상으로 정보 보안 대응 방안 증대 등의 효과가 기대됩니다.또 원천 기술을 선점하고 차량 디지털 기술 분야를 리드할 기반을 마련할 수 있습니다.결과를 논문으로 제출하고 발표한 뒤 특허를 출원하고 차량 디지털 포렌식 핵심 기술을 확보하기 때문입니다.마지막으로 현재의 미래 자동차의 핵심 기술은 자동 운전이라고 생각됩니다.매우 빠른 속도로 자동 운전 자동차 기술은 성장하고 우리들 인간에게 매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죠.다만 자동 운전 차와 비 자동 운전 차량이 공존하는 과도기의 시점에서는, 자동 운전 차 관련 교통 사고에 대한 새로운 사회적 우려가 생길 것 같아요.자동 운전 차에 타다 사고가 일어나면 그것이 운전자의 잘못인가, 자동차의 잘못인가, 사고 원인의 책임 소재를 파악하기가 어렵기 때문입니다.그러나 이때 사고 원인과 책임 소재를 과학적 방법으로 밝혀지면 자동 운전 자동차 사고에 대한 사회적 우려 해소에 기여할 거예요.
Q. 마지막으로 교수님의 연구 분야를 통한 향후 기술 이전 및 사업화 계획 또는 연구 목표에 대해 말씀해 주세요.
가장 오랜 기간 연구한 자동차 사이버 보안 연구와 새롭게 참가한 막 자동차 디지털 포렌식 연구 두 분야의 연구를 모두 계속할 생각입니다.우선 자동차 사이버 보안 기술의 관점에서는 자동 운전 자동차에 탑재되어 있는 각종 센서(레이더 라이더)이다초음파 각종 영상 처리 장치 등)의 안전성을 평가할 수 있는 기술을 연구 개발할 예정이어서 자동차 사이버 보안 관련 UNECE규정에 대비하기 위한 차량 관점의 TARA(Threat Analysis and Risk Assessment)기술의 개발 및 컨설팅을 할 예정입니다.그리고 자동차 디지털 기술의 관점에서는, 자동 운전 자동차에서 발생하는 각종 디지털 데이터를 탐지, 수집, 분석하는 원천 기술을 연구하고 자동차 주변에서 발생한 범죄 및 사고를 활용할 수 있는 툴(HW/SW)를 개발할 예정입니다.
가장 오랜 시간 연구한 자동차 사이버 보안 연구와 새로 진입한 자동차 디지털 포렌식 연구, 두 분야의 연구를 모두 이어갈 것입니다.우선 자동차 사이버보안 기술 관점에서는 자율주행자동차에 탑재된 다양한 센서(레이더 라이다)인 초음파 각종 영상처리장치 등)의 안전성을 평가할 수 있는 기술을 연구개발할 예정이며, 자동차 사이버보안 관련 UNECE 규정에 대비하기 위한 차량 관점의 TARA(Threat Analysis and Risk Assessment) 기술 개발 및 컨설팅을 진행할 예정입니다.그리고 자동차 디지털 포렌식 기술 관점에서는 자율주행 자동차에서 발생하는 각종 디지털 데이터를 탐지, 수집, 분석하는 원천기술을 연구하여 자동차 주변에서 발생한 범죄 및 사고에 활용할 수 있는 툴(HW/SW)을 개발할 예정입니다.소프트웨어학과 우사무엘 교수 – 5G·SW·보안분야 소프트웨어학과 우사무엘 교수 고려대학교 정보보호대학원에서 차량 내 통신보안기술(자동차 해킹 및 ··· blog.naver.com소프트웨어학과 우사무엘 교수 – 5G·SW·보안분야 소프트웨어학과 우사무엘 교수 고려대학교 정보보호대학원에서 차량 내 통신보안기술(자동차 해킹 및 ··· blog.naver.com소프트웨어학과 우사무엘 교수 – 5G·SW·보안분야 소프트웨어학과 우사무엘 교수 고려대학교 정보보호대학원에서 차량 내 통신보안기술(자동차 해킹 및 ··· blog.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