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심비로 움직이는 대기업, 뉴노멀 중년을 주목하라!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경기침체가 이어지면서 등장한 용어가 있습니다. 뉴 노멀(New Normal). 계속되고 있는 저성장, 저금리, 저물가 등으로 새롭게 만들어진 경제질서를 통칭하는 신조어입니다. 이는 최근 경제를 넘어 시대 변화에 따라 떠오르는 다양한 사회 현상을 설명하는 키워드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른바 ‘뉴노멀 중년’이라고 불리며 유통업계의 큰손으로 주목받은 신중년 세대도 이에 해당합니다. 40대부터 50대까지 시장을 움직이는 이들 세대를 다각도로 살펴봤습니다. 01. 뉴노멀 중년의 탄생 02 그들이 주목받는 이유 03. 뉴노멀 중년 공략법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경기침체가 이어지면서 등장한 용어가 있습니다. 뉴 노멀(New Normal). 계속되고 있는 저성장, 저금리, 저물가 등으로 새롭게 만들어진 경제질서를 통칭하는 신조어입니다. 이는 최근 경제를 넘어 시대 변화에 따라 떠오르는 다양한 사회 현상을 설명하는 키워드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른바 ‘뉴노멀 중년’이라고 불리며 유통업계의 큰손으로 주목받은 신중년 세대도 이에 해당합니다. 40대부터 50대까지 시장을 움직이는 이들 세대를 다각도로 살펴봤습니다. 01. 뉴노멀 중년의 탄생 02 그들이 주목받는 이유 03. 뉴노멀 중년 공략법

뉴노멀 중년의 탄생 ‘여행’ 하면 자연스럽게 20대 청춘을 연상합니다. 하지만 홈쇼핑 시장에서는 중년층이 그 주인공입니다. 비용 장벽이 높은 장거리 해외여행 상품의 주 소비층으로 부상했기 때문입니다. 그들은 이전 세대와 달리 가격보다 질, 가성비보다 가심비를 우선시합니다. 실제로 2019년 CJ오쇼핑에서 판매한 최고급 여행상품(927만원)은 1시간 만에 157억원의 매출을 올리며 완판됐고 구매고객의 73%는 50대 이상이었습니다. 경제적 여유가 있고 건강에도 자신 있는 액티브 시니어가 주 소비자입니다. – CJ ENM 오쇼핑부문 여행담당 MD 이종필님

CJ ENM 오쇼핑 부문 라이선스 브랜드 ‘VW 벨라왕’도 뉴노멀 중년의 소비 트렌드를 보여주는 좋은 예입니다. VW 벨라왕은 홈쇼핑에서 차별화하기 위해 실속 판매 대신 처음부터 프리미엄 전략을 택했습니다. 해외 유명 디자이너 감성에 밍크, 천연가죽 등 고급 소재를 더해 품질을 강화한 것입니다. 사실 이 전략은 잘 통했네요. 천연 악어 원피스를 사용한 ‘벨라 리미티드 크로커백’은 3억원의 고가임에도 불구하고 지난해 론칭 방송에서 약 20분 만에 299만원 이상의 주문 금액을 기록했습니다.

그들이 주목되는 이유 젊은 세대의 소비 트렌드이다”미코노미ー”.완전히 나 때문에 가치 있는 소비를 하는 생활 양식에 뉴 노멀 중년도 합류했습니다.든든한 구매력을 바탕으로 가치가 있다고 생각하는 분야라면 소비 욕구를 마음껏 펼칩니다.소비 주체로서 이들이 더욱 파급력 있는 이유는 특유의 구매 패턴 때문입니다.중년 여성의 경우 백화점보다 텔레비전 통신 판매를 통한 구매에 적극적이라는 조사 결과가 있습니다.착실하게 구매력을 발휘한 패션 제품 외에 지금은 음식, 생활 용품 등에도 50~60대 소비자의 구매 비중이 커졌습니다.스마트 폰, T커머스의 같은 디지털 경험이 늘면서 오프라인에만 매달리지 않는 경향이 있는데요.덕분에 인터넷 구매에 익숙한 젊은층을 대상으로 활약했던 온라인 유통 업계도 그들을 주시하는 경향에 있습니다.

뉴 노멀 중년을 공략하는 방법새로운 기준, 새로운 소비 패턴을 가진 뉴 노멀 중년을 타깃으로 비즈니스 전략을 세운다면?공략 법을 3가지로 요약했습니다.첫째, 연령을 느낄 수 없이 잊게 하는 상품 홍보 단계에서도 연령을 강조하기보다 기능 및 용도에 집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아이웨어 브랜드”서포트 라이트”는 노안이란 표현 대신 눈 건강 걱정을 공략하고 블루 라이트 컷 안경을 홈쇼핑 업계에서 처음 개발, CJ오 쇼핑 판매 방송에서 대성공을 거두었습니다.둘째, 그동안의 선입견을 버리면 뉴 노멀 중년은 유행하는 최신 기기에서 패션 잡화, 피부 미용까지 ” 젊은 소비”에 돈을 아끼지 않습니다.특히 2030세대의 전유물로 여겨졌던 취미 등의 판매 분야에서 높은 수요를 나타내고 있습니다.비싼 영국 프리미엄 오디오 브랜드”루 아 구 오디오”의 경우 CJ오 쇼핑 첫 방송 당시 중년층 구매 비중이 60%에 육박하는 초과 실적을 달성한 바 있습니다.셋째,”자신을 위한 제품”다는 인상을 줘라.뉴 노멀 중년은 삶을 풍요롭게 하고 자신을 더욱 가치 있게 하는 제품에 아낌 없는 지갑을 엽니다.예를 들면, 제품 개발사에서 생활 중 불편함이나 꿈꾸고 온 버킷 리스트를 풀어 주는 인상을 받고 구입을 결정한다는 방법입니다.이처럼 “나를 위한 제품”임을 느끼게 하려면 무엇보다도 그들의 소비 성향과 행동, 향후의 니즈(Needs)을 분석하는 것이 필수입니다.상품 기획 단계부터 판매까지 해당 세대에 포커스를 둔 고민이 필요합니다.

변화를 받아들인 뉴노멀 중년은 이제 마케팅 판도도 바꾸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마케팅이 젊은 세대를 대상으로 하고 있을 때 뉴노멀 중년은 어느새 소비의 중심이 되어 있었습니다. 홈쇼핑 시장을 비롯해 전 산업 분야에서 트렌드를 선도하는 뉴노멀 중년을 주목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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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외 패션 기업들이 지금 ON라인 하는 이유 전 산업을 관통하는 키워드가 된 ‘온라인’. 대세를 피하는 듯 보였던 패션산업도 이미 예외는 아니다. blog.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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